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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아이의 목소리가 묻히는 순간: 교육 현장의 인식론적 정의를 말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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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이재

작가

2025. 10.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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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10. 29.

사라지는 목소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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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학부모가 상담실 문을 두드렸다. "선생님, 우리 아이가 수업 시간에 질문을 했는데 선생님이 '나중에'라고만 하셨대요. 그런데 다른 아이가 같은 질문을 하니 바로 설명해주셨다고 하더라고요." 이 어머니의 목소리에는 분노보다는 당혹감이 묻어났다. 무엇이 잘못된 것인지 명확히 설명할 수 없지만, 분명 공정하지 않다는 직감이 있었던 것이다.

한 학부모가 상담실 문을 두드렸다. "선생님, 우리 아이가 수업 시간에 질문을 했는데 선생님이 '나중에'라고만 하셨대요. 그런데 다른 아이가 같은 질문을 하니 바로 설명해주셨다고 하더라고요." 이 어머니의 목소리에는 분노보다는 당혹감이 묻어났다. 무엇이 잘못된 것인지 명확히 설명할 수 없지만, 분명 공정하지 않다는 직감이 있었던 것이다.

이것이 바로 인식론적 부정의(Epistemic Injustice)이다. 영국의 철학자 미란다 프리커가 2007년 『Epistemic Injustice』에서 체계화한 이 개념은, 지식과 인식의 영역에서 발생하는 구조적 불공정을 가리킨다. 여기서 '인식론적(epistemic)'이란 '앎'과 '지식'에 관련된 것을 의미하며, 단순히 물질적 차별이 아닌, 한 사람의 말과 경험이 정당하게 인정받지 못하는 보이지 않는 폭력을 다룬다.

교육 현장에서 이러한 부정의는 더욱 치명적이다. 왜냐하면 학교는 아이들이 자신의 목소리를 찾고, 세상을 해석하는 언어를 배우는 곳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바로 그 공간에서 어떤 아이들의 말은 경청되고, 어떤 아이들의 말은 묻힌다면, 우리는 단순히 교육의 기회를 빼앗는 것이 아니라 그 아이의 존재 자체를 지워버리는 것이다.

교육경영자와 학부모는 먼저 질문해야 한다. 우리 학교에서, 우리 교실에서, 과연 모든 아이의 목소리가 동등하게 들리고 있는가? 어떤 아이의 질문은 "좋은 질문"이 되고, 어떤 아이의 질문은 "수업 방해"가 되는 그 경계는 정당한가? 이 물음에서 우리의 성찰은 시작되어야 한다.

증언적 부정의 - 신뢰받지 못하는 아이들

증언적 부정의 - 신뢰받지 못하는 아이들

증언적 부정의 - 신뢰받지 못하는 아이들

증언적 부정의(Testimonial Injustice)는 어떤 사람의 말이나 지식이 그 사람의 사회적 정체성(성별, 계층, 외모, 학업 성취도) 때문에 부당하게 신뢰받지 못하는 현상을 말한다. 교육 현장에서 이것은 놀라울 만큼 광범위하게 작동한다.

증언적 부정의(Testimonial Injustice)는 어떤 사람의 말이나 지식이 그 사람의 사회적 정체성(성별, 계층, 외모, 학업 성취도) 때문에 부당하게 신뢰받지 못하는 현상을 말한다. 교육 현장에서 이것은 놀라울 만큼 광범위하게 작동한다.

성적이 낮은 학생이 "선생님, 제 답이 맞는 것 같은데요"라고 말하면, 교사는 무의식적으로 "네가 뭘 알아"라는 태도로 응답한다. 반면 성적 우수 학생이 같은 말을 하면 "한번 다시 볼까?"라며 진지하게 검토한다. 조용한 아이의 불편함 표현은 "예민하다"로 치부되고, 활발한 아이의 같은 표현은 "솔직하다"고 인정받는다.

더 심각한 것은 아이들 자신도 이를 내면화한다는 점이다. 한 중학생은 이렇게 말했다. "저는 선생님께 질문하기 전에 항상 생각해요. '이게 바보같은 질문은 아닐까?' 그런데 우리 반 1등은 그냥 막 질문해요. 그리고 선생님도 기다려주세요." 이 아이는 이미 자신의 지적 능력에 대한 신뢰를 상실했다. 이것이 바로 증언적 부정의가 만드는 악순환이다—신뢰받지 못하기 때문에 말을 아끼게 되고, 말을 아끼기 때문에 더욱 무능해 보이는 것이다.

학부모 역시 무관하지 않다. 학부모 총회에서 어떤 부모의 의견은 "좋은 제안"이 되고, 어떤 부모의 의견은 "과도한 요구"가 된다. 그 차이는 때로 그 부모의 학력, 직업, 언변에 따라 결정된다. 맞벌이 부모가 "아이가 학교에서 따돌림을 당한다"고 말하면 "부모가 관심이 없어서"라는 시선을 받지만, 전업주부가 같은 말을 하면 "민감하게 챙기시는군요"라는 반응을 얻는다.

프리커는 이러한 증언적 부정의가 단순히 개인적 모욕을 넘어, 한 사람을 '인식적 주체(knower)'로서 존중받지 못하게 만든다고 지적한다. 교육 현장에서 이는 치명적이다. 왜냐하면 학습이란 본질적으로 '앎의 주체'가 되는 과정이기 때문이다. 자신의 말이 신뢰받지 못하는 아이는 결코 능동적 학습자가 될 수 없다. 그는 단지 지식을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용기에 불과하게 된다.

이러한 구조는 교육의 본질을 훼손한다. 교육은 단순히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한 인간이 세상을 해석하고 의미를 구성하는 주체로 성장하도록 돕는 과정이다. 그런데 특정 아이들의 해석과 의미 구성이 체계적으로 무시된다면, 우리는 그들에게서 교육받을 권리를 박탈하는 것이다.

해석적 부정의 - 말할 언어가 없는 아이들

해석적 부정의 - 말할 언어가 없는 아이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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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석적 부정의(Hermeneutical Injustice)는 더욱 깊은 차원의 불공정이다. 이것은 자신의 경험을 설명할 언어나 개념이 사회적으로 부재하여 고통받는 상황을 의미한다. '해석학적(hermeneutical)'이란 단어는 '해석'과 '의미 이해'에 관한 것으로, 우리가 세상을 이해하고 설명하는 방식과 관련된다.

해석적 부정의(Hermeneutical Injustice)는 더욱 깊은 차원의 불공정이다. 이것은 자신의 경험을 설명할 언어나 개념이 사회적으로 부재하여 고통받는 상황을 의미한다. '해석학적(hermeneutical)'이란 단어는 '해석'과 '의미 이해'에 관한 것으로, 우리가 세상을 이해하고 설명하는 방식과 관련된다.

'성희롱'이라는 개념이 없던 시절을 상상해보자. 여성들은 직장에서 불쾌한 경험을 했지만, 그것을 설명할 언어가 없었다. "기분 나쁘다", "불편하다"는 막연한 표현만 가능했고, 주변에서는 "예민하다", "농담도 못 받아들이냐"고 했다. 개념이 생기자 비로소 경험이 가시화되고, 문제가 인정받고, 해결의 길이 열렸다.

교육 현장에서도 마찬가지다. 'ADHD'라는 개념이 없을 때, 주의가 산만한 아이들은 단지 "게으르다", "버릇없다", "의지가 약하다"는 평가만 받았다. 아이 자신도, 부모도, 교사도 무엇이 문제인지 정확히 알 수 없었다. 개념이 생기자 비로소 "아, 이 아이는 도덕적 결함이 있는 것이 아니라 다른 방식으로 학습하는 것이구나"라는 이해가 가능해졌다.

그런데 여전히 우리 교육 현장에는 이름 없는 경험들이 너무 많다.

완벽주의적 부모의 높은 기대와 학교의 경쟁 구조 사이에서 극심한 불안을 느끼지만, "스트레스"라는 일반적 용어로밖에 표현할 수 없는 아이들이 있다. '번아웃'이라는 말로도 부족한, 초등학교 3학년부터 밤 11시까지 학원을 다니며 느끼는 존재론적 피로가 있다. 친구는 많지만 깊은 대화를 나눌 사람이 없어 느끼는 '관계적 고립감'이 있다. 디지털 네이티브로서 온라인에서는 유능하지만 오프라인 사회성을 요구받을 때 느끼는 '세대적 단절'이 있다.

이러한 경험들에 적절한 이름이 없을 때, 아이들은 자신을 제대로 이해할 수 없고, 부모와 교사도 도울 방법을 찾지 못한다. 더 나아가 문제 자체가 인정받지 못한다. "요즘 애들은 나약해", "옛날에는 우리도 다 힘들었어"라는 반응만 돌아올 뿐이다.

한 고등학생은 이렇게 말했다. "저는 제가 왜 아침마다 학교 가기 싫은지 설명할 수가 없어요. 왕따를 당하는 것도 아니고, 공부가 너무 어려운 것도 아니에요. 그냥... 모든 게 의미 없게 느껴져요. 그런데 이걸 말하면 엄마는 '사춘기'라고 하고, 선생님은 '의욕이 없다'고 하세요. 저도 뭐가 문제인지 모르겠어요." 이것이 해석적 부정의다. 자신의 내면을 들여다볼 언어가 없는 것이다.

프리커는 해석적 부정의가 특히 주변화된 집단에서 심각하게 나타난다고 지적한다. 지배 집단의 경험은 풍부한 개념적 자원을 통해 명명되고 인정받지만, 소수자나 약자의 경험은 언어화되지 못한 채 침묵 속에 머문다. 교육 현장에서 이것은 학습 부진아, 다문화 가정 아동, 장애 학생, 성소수자 청소년 등이 겪는 독특한 경험들이 제대로 이해되지 못하는 현상으로 나타난다.

더욱 심각한 것은, 이들이 자기 자신을 이해하는 데에도 어려움을 겪는다는 점이다. 자신의 경험을 해석할 개념적 틀이 없을 때, 인간은 자기 자신에게조차 낯선 존재가 된다. 이것이 바로 해석적 부정의가 만드는 인식론적 소외다.

모든 목소리가 존중받는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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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면 교육 현장에서 인식론적 정의를 실현하기 위해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그렇다면 교육 현장에서 인식론적 정의를 실현하기 위해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첫째, 의식적인 경청의 실천이 필요하다. 교사와 학부모는 자신에게 물어야 한다. "나는 이 아이의 말을 그 아이 자체로 듣고 있는가, 아니면 이 아이의 성적, 배경, 평판을 통해 듣고 있는가?" 한 초등학교에서는 '블라인드 질문함'을 운영한다. 아이들이 익명으로 질문을 제출하면, 교사는 누가 한 질문인지 모르는 상태로 답변한다. 놀랍게도 평소 "산만하다"고 여겨지던 아이의 질문이 가장 통찰력 있는 경우가 많았다고 한다. 이는 우리의 편견이 얼마나 깊이 작동하는지를 보여준다.

둘째, 언어 창조의 공동 작업이 필수적이다. 교육 공동체는 아이들의 이름 없는 경험에 함께 이름을 붙여주어야 한다. 한 중학교에서는 매달 '새로운 개념 만들기' 시간을 운영한다. 아이들이 자신의 경험 중 설명하기 어려운 것들을 나누고, 함께 토론하며, 적절한 이름을 찾아간다. '시험 전날의 초조함과 다음 날의 공허함을 동시에 느끼는 감정'을 한 아이가 '시험 멜랑콜리'라고 명명했을 때, 많은 친구들이 "나도 그래!"라며 공감했다고 한다. 경험에 이름이 생기자 비로소 그것을 대화할 수 있게 되었다.

이는 단순한 언어 유희가 아니다. 비트겐슈타인이 말했듯 "내 언어의 한계는 내 세계의 한계"다. 새로운 개념은 새로운 세계를 열어준다. 교육자의 중요한 역할 중 하나는 아이들이 자신의 경험을 언어화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셋째, 구조적 성찰의 시스템화가 요구된다. 교육기관은 정기적으로 자신의 실천을 점검해야 한다. 학생회 의견이 실제로 학교 운영에 반영되는가? 발표 기회가 특정 학생들에게 집중되지는 않는가? 학부모 참여가 특정 계층에 편중되지는 않는가? 한 혁신학교는 매 학기 말 '목소리 분석'을 실시한다. 교사 회의 발언, 학생회 참여, 학부모 상담 등의 데이터를 분석해 누구의 목소리가 과대/과소 대표되는지 파악하고, 다음 학기 개선 방안을 수립한다. 이러한 체계적 접근 없이는 선의만으로 구조적 편견을 극복할 수 없다.

넷째, 신뢰의 선제적 부여가 중요하다. 프리커는 '증언적 정의(testimonial justice)'의 핵심은 '신뢰의 민주화'라고 말한다. 평소 말을 잘 하지 않는 아이, 성적이 낮은 아이, 소수자 배경의 아이에게 먼저 발언권을 주고, 그 말을 진지하게 경청하는 것이다. 한 교사는 "나는 일부러 조용한 아이들을 먼저 지명한다. 그리고 그 아이가 말하는 동안 절대 끼어들지 않고, 끝까지 듣는다. 그러면 신기하게도 그 아이의 목소리가 커지고, 다른 아이들도 경청하게 된다"고 말한다.

다섯째, 실패할 권리의 보장이다. 해석적 부정의를 극복하려면, 아이들이 서툰 언어로도 자신을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완벽하게 정리된 생각만 발언할 수 있다면, 많은 아이들은 영원히 침묵할 것이다. "잘 모르겠는데...", "이상한 질문일 수도 있지만...", "정확하게 표현할 순 없지만..."으로 시작하는 말들을 환영하는 문화가 필요하다. 사유는 완결된 결과가 아니라 진행 중인 과정이다. 교실은 그 과정이 안전하게 펼쳐질 수 있는 공간이어야 한다.

인식론적 정의는 추상적 철학 개념이 아니다. 그것은 매일 아침 교실 문을 열고 들어가는 우리 아이가 "내 말도 들려질까?", "내 생각도 가치 있을까?"라고 자문할 때, 그 물음에 대한 우리 교육 공동체의 답이다. 모든 아이가 자신의 경험을 표현할 언어를 갖고, 그 표현이 존중받을 때, 비로소 진정한 배움이 시작된다. 그리고 그러한 교육 환경을 만드는 것이 바로 우리, 교육자와 학부모의 책임이다.

프리커는 이렇게 말한다. "인식론적 부정의는 인식론적 덕(epistemic virtue)의 실천을 통해 극복될 수 있다. 그것은 타인을 인식적 주체로 존중하는 태도, 자신의 편견을 성찰하는 겸손함, 그리고 아직 명명되지 않은 경험에 귀 기울이는 민감성이다." 교육은 본질적으로 이러한 인식론적 덕을 함양하는 과정이어야 한다.

우리 교육의 목표가 단순히 지식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한 인간을 온전한 인식적 주체로 성장시키는 것이라면, 인식론적 정의는 선택이 아닌 필수다. 모든 아이가 자신의 앎을 펼치고, 자신의 목소리를 내며, 자신의 경험을 해석할 권리를 가질 때, 우리는 비로소 진정한 의미에서 교육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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