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러한 부모의 마음을 헤아리지 못하는 것은 아니지만, 국가인권위원회의 권고는 우리에게 잠시 멈춰 서서 다른 방향을 보라고 손짓하는 '따뜻한 신호등'과 같습니다. 이제 막 세상에 대한 호기심으로 눈을 반짝이는 아이들에게, 읽고 쓰고 문제를 푸는 시험 방식의 잣대를 들이대는 것이 과연 올바른 일일까요?
어린 시절의 언어 학습은 점수를 얻기 위한 과정이 아니라, 세상을 발견하고 타인과 소통하는 즐거움을 깨닫는 여정이어야 합니다. 친구와 함께 노래하고 춤추며 배우는 영어 단어 하나, 그림책을 보며 상상의 나래를 펼치는 문장 하나가 아이의 마음속에 더 깊고 따뜻하게 자리 잡습니다. 아직 채 여물지 않은 과일을 억지로 따내려는 것처럼, 발달 단계에 맞지 않는 과도한 학습은 아이에게서 배움의 즐거움을 앗아가고, 영어에 대한 깊은 거부감을 심어줄 수 있습니다.
더욱 가슴 아픈 것은, 이러한 경쟁이 부모의 경제력에 따라 아이의 출발선을 다르게 만든다는 사실입니다. 누군가는 값비싼 학원의 레벨테스트를 위해 또 다른 고액 과외를 받지만, 다른 누군가는 그 기회조차 갖지 못한 채 소외감을 느끼게 됩니다. 우리 아이들을 위한 길이라고 믿었던 그 길이, 오히려 아이들을 연령과 능력, 그리고 배경에 따라 줄 세우고 차별하는 또 다른 벽을 만들고 있는 것은 아닌지, 우리는 깊이 성찰해야 합니다. 인권위의 권고는 바로 이 지점에서, 우리 사회가 아이들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지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을 던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부모의 마음을 헤아리지 못하는 것은 아니지만, 국가인권위원회의 권고는 우리에게 잠시 멈춰 서서 다른 방향을 보라고 손짓하는 '따뜻한 신호등'과 같습니다. 이제 막 세상에 대한 호기심으로 눈을 반짝이는 아이들에게, 읽고 쓰고 문제를 푸는 시험 방식의 잣대를 들이대는 것이 과연 올바른 일일까요?
어린 시절의 언어 학습은 점수를 얻기 위한 과정이 아니라, 세상을 발견하고 타인과 소통하는 즐거움을 깨닫는 여정이어야 합니다. 친구와 함께 노래하고 춤추며 배우는 영어 단어 하나, 그림책을 보며 상상의 나래를 펼치는 문장 하나가 아이의 마음속에 더 깊고 따뜻하게 자리 잡습니다. 아직 채 여물지 않은 과일을 억지로 따내려는 것처럼, 발달 단계에 맞지 않는 과도한 학습은 아이에게서 배움의 즐거움을 앗아가고, 영어에 대한 깊은 거부감을 심어줄 수 있습니다.
더욱 가슴 아픈 것은, 이러한 경쟁이 부모의 경제력에 따라 아이의 출발선을 다르게 만든다는 사실입니다. 누군가는 값비싼 학원의 레벨테스트를 위해 또 다른 고액 과외를 받지만, 다른 누군가는 그 기회조차 갖지 못한 채 소외감을 느끼게 됩니다. 우리 아이들을 위한 길이라고 믿었던 그 길이, 오히려 아이들을 연령과 능력, 그리고 배경에 따라 줄 세우고 차별하는 또 다른 벽을 만들고 있는 것은 아닌지, 우리는 깊이 성찰해야 합니다. 인권위의 권고는 바로 이 지점에서, 우리 사회가 아이들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지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을 던지고 있습니다.
우리는 무엇을 놓치고 있는가?
물론 많은 부모님들께서는 이렇게 반문하실 겁니다. "학원의 시험만 없앤다고 해서, 대학과 기업이 요구하는 영어 실력의 기준이 낮아지나요?" 그렇습니다. 이것이 문제의 핵심입니다. '7세 고시'는 현상의 일부일 뿐, 그 뿌리에는 우리 사회 전반에 깊게 내린 '영어 지상주의'와 '과도한 경쟁 문화'라는 거대한 빙산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단순히 학원을 규제하는 것은 마치 풍선 한쪽을 누르는 것과 같아서, 다른 쪽이 더 크게 부풀어 오르는 '풍선 효과'를 낳을 수 있습니다. 학원 입학시험이 사라지면, 그 수요는 더 은밀하고 값비싼 개인 과외나 소그룹 튜터링으로 옮겨갈 가능성이 높습니다. 결국 근본적인 해결책 없이는, 문제의 형태만 바뀔 뿐 그 본질은 계속해서 우리 아이들을 짓누를 것입니다.
이제 우리는 더 큰 그림을 보아야 합니다. 언제까지 영어 점수 하나로 개인의 역량을 평가하는 획일적인 사회에 머물러야 할까요? 공교육은 왜 부모와 아이들에게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주지 못하고, 사교육 시장의 보조적인 역할에만 그치고 있을까요? 우리 사회가 영어에 부여하는 과도한 무게를 덜어내고, 다양한 재능과 가능성이 존중받는 문화를 만들어가지 않는 한, '제2, 제3의 7세 고시'는 이름만 바꾼 채 계속해서 나타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