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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세에 영어 고시는 부모의 마음을 비추는 거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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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i Jae Moon

2025. 9.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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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아이, 7세에 영어 고시를 치러야 할까요?"

"우리 아이, 7세에 영어 고시를 치러야 할까요?"

이제 막 서툰 글씨로 제 이름을 써 내려가는 아이의 조그마한 손을 보며 문득 서늘한 불안감이 엄습할 때가 있습니다. 이 작고 사랑스러운 아이가 머지않아 마주해야 할 세상의 거대한 파도를 생각하면, 지금의 평화가 신기루처럼 아득하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최근 우리 사회에 큰 울림을 준 '7세 고시' 금지 권고 소식은 바로 그 부모들의 마음속 가장 깊은 곳에 자리한 불안과 사랑의 경계선을 건드렸습니다.

이제 막 서툰 글씨로 제 이름을 써 내려가는 아이의 조그마한 손을 보며 문득 서늘한 불안감이 엄습할 때가 있습니다. 이 작고 사랑스러운 아이가 머지않아 마주해야 할 세상의 거대한 파도를 생각하면, 지금의 평화가 신기루처럼 아득하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최근 우리 사회에 큰 울림을 준 '7세 고시' 금지 권고 소식은 바로 그 부모들의 마음속 가장 깊은 곳에 자리한 불안과 사랑의 경계선을 건드렸습니다.

국가인권위원회가 유아를 대상으로 한 영어학원 입학시험이 아동의 인권을 침해할 수 있다며 제동을 걸고 나선 것입니다. 이 소식에 어떤 부모님은 "이제라도 과열된 경쟁을 멈출 수 있어 다행이다"라며 안도의 한숨을 내쉬었고, 또 다른 부모님은 "이러다 우리 아이만 뒤처지는 것은 아닐까?"라는 새로운 고민에 밤잠을 설쳤을지도 모릅니다. 이 정책적 권고가 과연 우리 아이들을 위한 최선의 길일까요? 아니면 현실을 외면한 이상적인 외침일까요? 오늘, 우리는 점수와 경쟁의 언어가 아닌, 사랑과 이해의 언어로 이 문제의 본질을 함께 들여다보고자 합니다.


영어는 생존의 문제

영어는 생존의 문제

영어는 생존의 문제

이 문제를 이해하기 위해, 우리는 잠시 시간을 거슬러 올라가야 합니다. 지금 유아 자녀를 둔 1980년대와 90년대생 부모님들의 시절로 말입니다. 우리는 알파벳을 외우고 첫 영어 문장을 떼던 그 설렘을 기억합니다. 하지만 그 설렘은 오래가지 않았습니다. 대학의 문턱을 넘고 사회로 나아갈수록 영어는 단순한 '과목'이 아닌, 넘어야만 하는 거대한 '벽'으로 다가왔습니다. 기억나십니까? 빽빽한 도서관에서 졸린 눈을 비벼가며 붙들었던 두꺼운 토익 책, 점수 몇 점에 일희일비하며 가슴 졸였던 날들을 말입니다. "영어 강의 이수 필수", "졸업 인증 토익 900점 이상"이라는 족쇄 같은 조건들 앞에서 우리는 수없이 좌절해야 했습니다. 취업 시장의 문은 더욱 좁고 가팔랐습니다. 서류 전형의 첫 줄을 차지한 어학 점수는 우리를 평가하는 냉정한 잣대였고, 유창한 영어 자기소개는 통과 의례와도 같았습니다.

이 문제를 이해하기 위해, 우리는 잠시 시간을 거슬러 올라가야 합니다. 지금 유아 자녀를 둔 1980년대와 90년대생 부모님들의 시절로 말입니다. 우리는 알파벳을 외우고 첫 영어 문장을 떼던 그 설렘을 기억합니다. 하지만 그 설렘은 오래가지 않았습니다. 대학의 문턱을 넘고 사회로 나아갈수록 영어는 단순한 '과목'이 아닌, 넘어야만 하는 거대한 '벽'으로 다가왔습니다. 기억나십니까? 빽빽한 도서관에서 졸린 눈을 비벼가며 붙들었던 두꺼운 토익 책, 점수 몇 점에 일희일비하며 가슴 졸였던 날들을 말입니다. "영어 강의 이수 필수", "졸업 인증 토익 900점 이상"이라는 족쇄 같은 조건들 앞에서 우리는 수없이 좌절해야 했습니다. 취업 시장의 문은 더욱 좁고 가팔랐습니다. 서류 전형의 첫 줄을 차지한 어학 점수는 우리를 평가하는 냉정한 잣대였고, 유창한 영어 자기소개는 통과 의례와도 같았습니다.

그 시절, 우리는 '공교육만으로는 부족하다'는 현실을 온몸으로 깨달았습니다. 새벽반 학원에 등록하고, 전화 영어를 신청하고, 없는 형편에 쌈짓돈을 모아 어학연수를 떠나는 것이 당연하게 여겨졌습니다. 영어는 더 나은 기회를 잡기 위한 사다리이자, 때로는 생존을 위한 최소한의 방패이기도 했습니다. 이처럼 영어 능력 하나가 개인의 가능성을 재단하고 미래의 경로를 결정짓는 시대를 처절하게 겪어낸 우리가 이제 부모가 되었습니다.

우리가 아이의 손을 잡고 영어학원의 문을 두드리는 것은, 우리 아이에게 그저 지식을 물려주기 위함이 아닙니다. 우리가 겪었던 그 막막함과 불안감, 높은 벽 앞에서 홀로 싸워야 했던 그 외로움을, 내 아이만은 겪게 하고 싶지 않다는 절박한 사랑의 다른 이름일지도 모릅니다. "나처럼 힘들게 공부하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마음이 역설적으로 아이를 더 이른 경쟁의 출발선에 세우고 있는 것은 아닌지, 우리는 스스로에게 묻지 않을 수 없습니다.

"잠시 멈춰 아이의 마음을 들여다보세요"

"잠시 멈춰 아이의 마음을 들여다보세요"

"잠시 멈춰 아이의 마음을 들여다보세요"

이러한 부모의 마음을 헤아리지 못하는 것은 아니지만, 국가인권위원회의 권고는 우리에게 잠시 멈춰 서서 다른 방향을 보라고 손짓하는 '따뜻한 신호등'과 같습니다. 이제 막 세상에 대한 호기심으로 눈을 반짝이는 아이들에게, 읽고 쓰고 문제를 푸는 시험 방식의 잣대를 들이대는 것이 과연 올바른 일일까요? 어린 시절의 언어 학습은 점수를 얻기 위한 과정이 아니라, 세상을 발견하고 타인과 소통하는 즐거움을 깨닫는 여정이어야 합니다. 친구와 함께 노래하고 춤추며 배우는 영어 단어 하나, 그림책을 보며 상상의 나래를 펼치는 문장 하나가 아이의 마음속에 더 깊고 따뜻하게 자리 잡습니다. 아직 채 여물지 않은 과일을 억지로 따내려는 것처럼, 발달 단계에 맞지 않는 과도한 학습은 아이에게서 배움의 즐거움을 앗아가고, 영어에 대한 깊은 거부감을 심어줄 수 있습니다. 더욱 가슴 아픈 것은, 이러한 경쟁이 부모의 경제력에 따라 아이의 출발선을 다르게 만든다는 사실입니다. 누군가는 값비싼 학원의 레벨테스트를 위해 또 다른 고액 과외를 받지만, 다른 누군가는 그 기회조차 갖지 못한 채 소외감을 느끼게 됩니다. 우리 아이들을 위한 길이라고 믿었던 그 길이, 오히려 아이들을 연령과 능력, 그리고 배경에 따라 줄 세우고 차별하는 또 다른 벽을 만들고 있는 것은 아닌지, 우리는 깊이 성찰해야 합니다. 인권위의 권고는 바로 이 지점에서, 우리 사회가 아이들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지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을 던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부모의 마음을 헤아리지 못하는 것은 아니지만, 국가인권위원회의 권고는 우리에게 잠시 멈춰 서서 다른 방향을 보라고 손짓하는 '따뜻한 신호등'과 같습니다. 이제 막 세상에 대한 호기심으로 눈을 반짝이는 아이들에게, 읽고 쓰고 문제를 푸는 시험 방식의 잣대를 들이대는 것이 과연 올바른 일일까요? 어린 시절의 언어 학습은 점수를 얻기 위한 과정이 아니라, 세상을 발견하고 타인과 소통하는 즐거움을 깨닫는 여정이어야 합니다. 친구와 함께 노래하고 춤추며 배우는 영어 단어 하나, 그림책을 보며 상상의 나래를 펼치는 문장 하나가 아이의 마음속에 더 깊고 따뜻하게 자리 잡습니다. 아직 채 여물지 않은 과일을 억지로 따내려는 것처럼, 발달 단계에 맞지 않는 과도한 학습은 아이에게서 배움의 즐거움을 앗아가고, 영어에 대한 깊은 거부감을 심어줄 수 있습니다. 더욱 가슴 아픈 것은, 이러한 경쟁이 부모의 경제력에 따라 아이의 출발선을 다르게 만든다는 사실입니다. 누군가는 값비싼 학원의 레벨테스트를 위해 또 다른 고액 과외를 받지만, 다른 누군가는 그 기회조차 갖지 못한 채 소외감을 느끼게 됩니다. 우리 아이들을 위한 길이라고 믿었던 그 길이, 오히려 아이들을 연령과 능력, 그리고 배경에 따라 줄 세우고 차별하는 또 다른 벽을 만들고 있는 것은 아닌지, 우리는 깊이 성찰해야 합니다. 인권위의 권고는 바로 이 지점에서, 우리 사회가 아이들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지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을 던지고 있습니다.

우리는 무엇을 놓치고 있는가?

물론 많은 부모님들께서는 이렇게 반문하실 겁니다. "학원의 시험만 없앤다고 해서, 대학과 기업이 요구하는 영어 실력의 기준이 낮아지나요?" 그렇습니다. 이것이 문제의 핵심입니다. '7세 고시'는 현상의 일부일 뿐, 그 뿌리에는 우리 사회 전반에 깊게 내린 '영어 지상주의'와 '과도한 경쟁 문화'라는 거대한 빙산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단순히 학원을 규제하는 것은 마치 풍선 한쪽을 누르는 것과 같아서, 다른 쪽이 더 크게 부풀어 오르는 '풍선 효과'를 낳을 수 있습니다. 학원 입학시험이 사라지면, 그 수요는 더 은밀하고 값비싼 개인 과외나 소그룹 튜터링으로 옮겨갈 가능성이 높습니다. 결국 근본적인 해결책 없이는, 문제의 형태만 바뀔 뿐 그 본질은 계속해서 우리 아이들을 짓누를 것입니다.

이제 우리는 더 큰 그림을 보아야 합니다. 언제까지 영어 점수 하나로 개인의 역량을 평가하는 획일적인 사회에 머물러야 할까요? 공교육은 왜 부모와 아이들에게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주지 못하고, 사교육 시장의 보조적인 역할에만 그치고 있을까요? 우리 사회가 영어에 부여하는 과도한 무게를 덜어내고, 다양한 재능과 가능성이 존중받는 문화를 만들어가지 않는 한, '제2, 제3의 7세 고시'는 이름만 바꾼 채 계속해서 나타날 것입니다.

사랑의 이름으로, 나아가야 할 길

사랑의 이름으로, 나아가야 할 길

사랑의 이름으로, 나아가야 할 길

사랑하는 부모님 여러분, 우리 아이들의 미래에 대한 불안감은 너무나 당연한 감정입니다. 그 불안은 아이를 얼마나 깊이 사랑하는지에 대한 반증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제 그 사랑의 방향을 조금 바꾸어보면 어떨까요? '남들보다 앞서나가는 아이'가 아니라 '자신만의 속도로 행복하게 성장하는 아이'를 목표로 삼는 것입니다. 7세에 복잡한 영어 문법을 외우는 것보다, 친구와 함께 영어 동요를 부르며 까르르 웃는 경험이 아이의 미래에 더 풍부한 자양분이 될 수 있습니다. 영어 시험 점수 10점을 더 올려주는 것보다, 아이의 작은 질문에 귀 기울여주고 세상에 대한 호기심을 함께 탐험해주는 것이 아이를 더 큰 사람으로 성장시킬 것입니다.

사랑하는 부모님 여러분, 우리 아이들의 미래에 대한 불안감은 너무나 당연한 감정입니다. 그 불안은 아이를 얼마나 깊이 사랑하는지에 대한 반증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제 그 사랑의 방향을 조금 바꾸어보면 어떨까요? '남들보다 앞서나가는 아이'가 아니라 '자신만의 속도로 행복하게 성장하는 아이'를 목표로 삼는 것입니다. 7세에 복잡한 영어 문법을 외우는 것보다, 친구와 함께 영어 동요를 부르며 까르르 웃는 경험이 아이의 미래에 더 풍부한 자양분이 될 수 있습니다. 영어 시험 점수 10점을 더 올려주는 것보다, 아이의 작은 질문에 귀 기울여주고 세상에 대한 호기심을 함께 탐험해주는 것이 아이를 더 큰 사람으로 성장시킬 것입니다.

진정한 글로벌 인재는 단순히 영어를 유창하게 구사하는 사람이 아니라, 다른 문화를 이해하고 세상과 따뜻하게 소통할 줄 아는 사람입니다. 우리 아이들에게 필요한 것은 경쟁에서 이기는 기술이 아니라, 배움의 즐거움을 느끼고 스스로 성장해나갈 수 있는 내면의 힘입니다.

'7세 고시' 논란은 우리 사회가 아이들의 행복을 위해 어디로 나아가야 하는지를 묻는 중요한 이정표입니다. 규제와 정책의 변화를 촉구하는 목소리와 더불어, 우리 부모 한 사람 한 사람이 내 아이의 행복에 대한 기준을 바로 세우는 용기가 필요합니다. 우리 아이의 손을 잡고, 점수와 경쟁의 길이 아닌, 세상과 소통하는 즐거움의 길로 함께 걸어가 주는 것. 그것이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가장 현명하고 따뜻한 사랑이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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