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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심히 사는데 왜 마음은 텅 빈 걸까? 찰스 다윈이 죽기 전 후회한 딱 한 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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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선종

CEO

2025. 12.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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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율성이라는 이름의 감옥

효율성이라는 이름의 감옥

오늘도 '해야 할 일(To-do List)'을 지우며 하루를 시작하셨습니까? 우리는 늘 쫓기듯 살아갑니다. 잠시라도 멍하니 창밖을 보거나, 아무 목적 없이 시간을 보내면 죄책감이라는 불청객이 찾아오죠. "남들은 지금도 뛰고 있는데, 내가 이래도 되나?" 하는 불안감 말입니다. 우리는 이것을 '성실함'이라 부르지만, 어쩌면 이것은 우리 영혼을 갉아먹는 가장 무서운 질병일지도 모릅니다.

오늘도 '해야 할 일(To-do List)'을 지우며 하루를 시작하셨습니까? 우리는 늘 쫓기듯 살아갑니다. 잠시라도 멍하니 창밖을 보거나, 아무 목적 없이 시간을 보내면 죄책감이라는 불청객이 찾아오죠. "남들은 지금도 뛰고 있는데, 내가 이래도 되나?" 하는 불안감 말입니다. 우리는 이것을 '성실함'이라 부르지만, 어쩌면 이것은 우리 영혼을 갉아먹는 가장 무서운 질병일지도 모릅니다.

진화론의 창시자이자 인류 역사상 가장 위대한 과학자 중 한 명인 찰스 다윈(Charles Darwin)의 이야기를 해드리고 싶습니다. 그는 누구보다 치열하게 살았습니다. 연구라는 하나의 목표를 향해 자신의 모든 에너지를 쏟아부었죠. 그 결과 위대한 업적을 남겼지만, 말년의 그는 행복하지 않았습니다. 자서전에서 그는 이렇게 고백합니다.

"내 머리는 어떤 사실을 통해 일반적인 법칙을 갈아내는 기계가 되어버렸다. (중략) 나는 이제 시를 읽어도, 음악을 들어도 아무런 감흥을 느끼지 못한다. 내 안의 어떤 부분이 죽어버린 것 같다."

의학적으로 이를 '쾌감상실증(Anhedonia)'이라 부릅니다. 뇌가 한 가지 목표(효율성)에만 과도하게 최적화된 나머지, 아름다움을 느끼고 감동하는 유연한 회로가 퇴화해버린 것입니다. 다윈은 자신이 "불행한 일벌레"가 되었다며, 다시 살 수 있다면 매주 시를 읽고 음악을 듣는 규칙을 세우겠다고 후회했습니다.

여러분은 어떠십니까? 혹시 스마트폰의 알림 소리에는 즉각 반응하면서, 계절이 바뀌는 냄새나 사랑하는 사람의 미묘한 표정 변화는 놓치고 있지 않으신가요? 다윈의 비극은 먼 남의 얘기가 아닙니다. 효율성만을 쫓는 우리가 마주할지도 모르는 서글픈 자화상입니다.

군인 vs 몽상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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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다윈의 비극을 피할 수 있을까요? 버지니아 울프의 소설 《등대로》에 등장하는 두 인물, 램지 씨와 램지 부인에게서 그 해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다윈의 비극을 피할 수 있을까요? 버지니아 울프의 소설 《등대로》에 등장하는 두 인물, 램지 씨와 램지 부인에게서 그 해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남편인 램지 씨는 전형적인 '직선형 인간'입니다. 그의 지성은 피아노 건반처럼 정확합니다. 그는 알파벳 A부터 Z까지, 한 단계도 건너뛰지 않고 논리적으로 도달해야 직성이 풀립니다. 그는 유능하지만, 늘 경직되어 있고 타인을 통제하려 듭니다. 마치 행진하는 군인처럼 말이죠.

반면 아내인 램지 부인은 다릅니다. 그녀는 뜨개질하다가 창밖을 보고, 아이의 뺨을 어루만지며 상념에 잠깁니다. 램지 씨가 보기엔 산만하고 비효율적이죠. 하지만 소설 속에서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이고, 갈등을 봉합하며, 삶의 진정한 의미를 찾아내는 승리자는 결국 '곡선형 인간'인 램지 부인입니다. 버지니아 울프는 이렇게 말합니다.

"우리 의식 속에 가라앉아 있는 진실은 때때로 게으름 속에서, 몽상 속에서 모습을 드러낸다."

우리가 멍을 때리거나 딴생각을 할 때, 뇌는 쉬는 것이 아닙니다. 오히려 '디폴트 모드 네트워크(Default Mode Network)'가 활성화되면서 서로 멀리 떨어져 있던 정보들을 창의적으로 연결하기 시작합니다.

니체(Nietzsche)는 한술 더 떠서 우리에게 충격적인 조언을 합니다. "현대인이 행복해지려면 소(Cow)가 되어야 한다"라고요. 이게 무슨 말일까요? 우리는 정보를 햄버거 먹듯 허겁지겁 삼킵니다. 하지만 소는 먹은 풀을 4개의 위장으로 끊임없이 되새김질합니다. 니체는 이것을 '반추(Rumination)'라고 불렀습니다.

여기서 반추란 지난 걱정을 되풀이하는 것이 아닙니다. 외부에서 들어온 지식을 천천히 씹고 뜯고 맛보며 온전히 '나의 철학'으로 소화시키는 과정입니다. 책을 빨리 읽는 게 중요한 게 아닙니다. 한 문장을 읽더라도 잠시 멈춰 서서, 내 삶에 비추어보는 그 '비효율적인 멈춤'이 우리를 성장시킵니다. 몽테뉴가 말했듯, 꽃가루를 모으는 것보다 중요한 것은 그것을 뱃속에서 숙성시켜 '나만의 꿀'로 만드는 일이니까요.

지루함은 '진짜 나'를 만나는 현관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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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솔직해져 봅시다. "멍때리기가 좋다", "천천히 살아라"라는 말을 들어도 실천하기는 너무나 어렵습니다. 잠시라도 아무것도 안 하면 불안하니까요. 프랑스의 철학자 파스칼은 인간의 이런 심리를 정확히 꿰뚫어 보았습니다.

하지만 솔직해져 봅시다. "멍때리기가 좋다", "천천히 살아라"라는 말을 들어도 실천하기는 너무나 어렵습니다. 잠시라도 아무것도 안 하면 불안하니까요. 프랑스의 철학자 파스칼은 인간의 이런 심리를 정확히 꿰뚫어 보았습니다.

"인간의 모든 불행은 단 한 가지, 고요한 방에 홀로 앉아 있지 못하는 데서 비롯된다."

우리가 끊임없이 스마트폰을 켜고, 게임을 하고, 쇼핑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심심해서가 아닙니다. 침묵 속에서 마주하게 될 '내면의 공허함'이 두렵기 때문입니다. 파스칼은 이를 '놀이(Divertissement)'라고 불렀습니다. 우리는 죽음과 비참함을 잊기 위해, 나 자신을 잊기 위해 바쁨이라는 마약을 투여하는 셈입니다.

여기서 하이데거(Heidegger)라는 철학자가 등장해 우리에게 용기를 줍니다. 그는 우리가 일상에 파묻혀 사는 상태를 '존재 망각'이라 불렀습니다. 그리고 진짜 나를 찾으려면 '깊은 권태(Deep Boredom)'라는 터널을 통과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지루함은 고통스럽습니다. 하지만 그 지루함이 극에 달해 "아, 도대체 나는 무엇을 위해 사는가?"라는 질문이 터져 나오는 순간, 우리는 비로소 껍데기가 아닌 본질적인 삶과 마주하게 됩니다.

키르케고르의 재미있는 일화가 있습니다. 그는 어느 날 지루하기 짝이 없는 철학 강의를 듣다가, 강사의 논리가 아닌 '강사의 콧잔등을 타고 흐르는 땀방울'에 시선을 고정했습니다. 땀방울이 모여 떨어지는 그 찰나의 순간, 그는 남들이 보지 못한 생생한 생명의 리듬을 발견했습니다. 이것이 바로 '시선의 권력 이동'입니다. 남들이 중요하다고 하는 것(강의 내용)이 아니라, 내가 보고 싶은 것(땀방울)을 보는 주체성. 산만함은 단순한 집중력 결핍이 아니라, 획일화된 세상에 저항하는 가장 우아한 투쟁입니다.

소설 《필경사 바틀비》의 주인공이 "안 하는 편을 택하겠습니다(I would prefer not to)"라고 말하며 시스템을 거부했듯, 여러분의 '딴짓'은 기계가 되기를 거부하는 인간성의 증명입니다.

불안을 파도에 띄워 보내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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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이제 데카르트처럼 제 마음을 통제하려던 댐을 허물기로 했습니다. 대신 루소(Rousseau)가 레만 호수에서 그랬던 것처럼, 그저 흐름에 몸을 맡기려 합니다.

저는 이제 데카르트처럼 제 마음을 통제하려던 댐을 허물기로 했습니다. 대신 루소(Rousseau)가 레만 호수에서 그랬던 것처럼, 그저 흐름에 몸을 맡기려 합니다.

루소는 도시를 떠나 호숫가에서 찰랑거리는 물소리, 그 불규칙한 리듬에 온몸을 내맡겼을 때 비로소 "나는 존재한다"는 충만함을 느꼈습니다. 생각이 멈춘 자리에, 존재가 차오른 것입니다.

사랑하는 독자 여러분, 혹시 지금 이 글을 읽으면서도 "빨리 읽고 일해야 하는데"라며 조급해하고 계신가요? 부디 그 불안을 잠시 내려놓으십시오.

성과를 내지 않아도, 효율적이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여러분이 가끔 멍하니 하늘을 보고, 책을 읽다가 딴생각에 빠지고, 엉뚱한 상상을 하는 그 시간들이야말로 여러분을 '대체 불가능한 존재'로 만들고 있습니다.

오늘 하루, 딱 10분만 '적극적으로' 게을러지십시오. 스마트폰을 끄고, 소처럼 정보를 되새김질하고, 꿀벌처럼 나만의 꿀을 빚으십시오. 다윈이 그토록 되찾고 싶어 했던 '느끼는 능력'을 회복하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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